최근 다양한 온라인 상품 판매 플랫폼들이 있습니다. 코로나 상황이 많이 나아지고 있는 상황이지고 있어서 약간은 줄어드는 추세라고는 하지만 여전히 온라인 구매에 대한 비중은 높고 커머스 시장 역시 커지고 있는 상황인데요.
온라인에서 상품을 구매하다보면 환불이나 교환을 해야 하는 경우가 종종 생깁니다. 그래서 오늘은 그 중 많은 소비자들이 이용하는 온라인 패션 채널인 무신사 관련 환불 및 교환 서비스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무신사 환불 기간과 환불 비용, 방법
쇼핑몰마다 조금씩 상이하지만 무신사에서 구매한 물건을 환불하기 위해서는 제품을 수령한 이후 7일 이내에 환불 요청을 해야 합니다.
환불 접수 경로는 아래와 같습니다.
모바일인 경우 : 마이페이지>주문/배송/픽업조회>환불요청
PC인 경우 : 마이페이지>주문내역조회>환불요청
위와 같은 경로로 이동해서 반품할 상품의 환불을 선택한 이후 옵션을 선택합니다.
회수해주세요 옵션의 경우 자동회수 서비스로 택배기사가 요청한 회수지로 평일 기준 1~3일 이내에 방문을 하게 됩니다.
직접발송했어요 옵션의 경우 상품을 받은 택배사와 같은 택배사로 반품 예약을 해야 합니다.
주의해야하는 점은 반드시 물품을 받았던 상태 그대로 제품을 재포장한 이후에 발송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무료배송일지라도 편도배송비를 부담해야 하는 점 참고해야 합니다.
환불 배송비의 경우 신용카드 결제나 가상계좌 결제만 가능합니다. 다만 상품이 불량이거나 오배송으로 발생하는 반품은 배송비가 무료입니다.
아래의 조건에 해당되는 것은 교환 및 환불이 되지 않으니 꼭 주의해야 합니다.
- 신발의 경우 브랜드 박스 훼손 시 반품이 가능하지 않으니 받았던 상태 그대로 이중으로 포장
- 제품에 사용 흔적, 오염, 세탁, 케이스(포장) 손상, 라벨 제거, 사은품 사용 등의 경우 반품 불가
- 속옷, 양말 등의 제품과 같이 개봉 후 제품의 가치가 현저히 감소하는 경우 반품 불가
- 주문 제작 상품 불가
환불 기간은 일반적으로 영업일 기준 1~3 영업일 정도가 소요가 되며 이 기준점이 되는 것은 무신사의 검수 시점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이 환불기간에 해당하는 결제수단은 신용카드, 체크카드이며 각종 페이(카카오, 토스머니, 네이버페이 등)는 검수 후 즉시 환불 조치가 됩니다.
무신사 교환 기간과 교환 비용
교환 요청도 환불과 기간은 동일합니다. 반드시 제품 수령 후 7일 이내에 해야 하며, 동일한 상품명의 옵션으로만 신청할 수가 있습니다. 품절된 옵션이거나 추가 금액이 포함된 옵션은 교환이 불가하며, 다른 상품으로 교환을 희망하는 경우에는 위에 언급한 방법으로 환불을 선 진행한 이후에 재주문해야 합니다.
교환 배송비 역시 신용카드 또는 가상계좌 결제해야 하며, 고객센터를 통한 교환 요청 시 무신사 계좌로 입금하는 형태로 진행이 가능합니다.
교환 배송비는 왕복 배송비를 모두 고객이 부담해야 하는데요. 환불의 기준과 마찬가지로 오배송 및 상품 하자로 인한 교환 시 배송비가 없습니다.
물품 도착 이후 검수 완료까지 2영업일 정도가 소요되는데요. 이 과정에서 제품 이상 발견 시 교환이 거절될 수 있습니다. 상품의 재고가 있는 경우 검수 완료 후 교환 상품을 준비해 발송까지 1일 이내에 처리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재고가 없는 경우, 상품의 품절 및 기타 사항으로 교환 발송이 어려울 경우 기간이 늦어지거나 환불 처리될 수 있다는 점은 참고해야 할 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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