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 생식기에 나는 질 뾰루지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여자 생식기 질 뾰루지는 여성의 외음부나 질 입구에 생기는 염증성 병변으로 여드름과 비슷하게 생겼지만 다양한 원인과 증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성 질 뾰루지 원인
여자 생식기 질 뾰루지의 원인은 정확히 밝혀진 바는 없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경우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접촉성 피부염: 피부에 닿는 무언가에 대한 반응으로 여성용 위생 제품, 세탁 세제, 콘돔, 윤활제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접촉성 피부염은 피부가 붉고 가려워지며 뾰루지가 생길 수 있습니다.
모낭염: 털이 자라는 부위에 염증이 발생하는 것으로 면도나 왁싱 이후에 세균 감염이 되거나 털이 피부 밑에서 자라면서 염증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모낭염은 털이 자라는 방향과 반대로 면도를 하거나 꽉 끼는 옷을 입거나 피부를 문지르는 옷을 입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바톨린 낭종: 질 양쪽에 있는 바톨린 땀샘이 막혀서 낭종이 생기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질 입구의 한쪽 근처에서 발생합니다.
바톨린 낭종은 대부분 통증이 없으며 치료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낭종이 커지거나 감염이 되면 염증이 생기고 고름이 나오므로 항생제 투여나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생식기 포진: 단순 헤르페스 바이러스에 의해 유발되는 성병으로 생식기나 그 주위에 물집이나 궤양을 형성합니다.
생식기 포진은 성적 접촉을 통해 전염되며 재발할 수 있습니다. 생식기 포진은 약물 치료를 통해 증상과 재발을 줄이고 성적 파트너의 감염 위험을 낮출 수 있습니다.
생식기 사마귀: 인유두종 바이러스에 의해 유발되는 성병으로 작은 살색의 덩어리로 콜리플라워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생식기 사마귀는 성적 접촉을 통해 전염되며 재발할 수 있습니다.
생식기 사마귀는 약물이나 수술로 제거할 수 있지만 체내에 있는 바이러스를 제거할 방법이 없기 때문에 인체유두종바이러스 백신을 투여하여 예방할 수 있습니다.
화농성한선염: 땀샘에 영향을 미치는 만성 염증성 피부 질환으로 생식기 주변 부위에 뾰루지와 같은 병변을 일으킵니다.
화농성한선염은 초시에 붉은 염증성 결정 또는 종기로 발생하며 염증이 심한 경우 종기가 터지면서 고름이 나오기도 합니다.
이 질환은 쉽게 낫지 않고 흉터를 남길 수 있습니다.
여자 생식기 질 뾰루지 치료법
접촉성 피부염의 경우 자극이 되는 물질의 사용을 중지하고 피부를 부드럽게 닦아줍니다.
스테로이드 연고나 항히스타민제 등을 사용하여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모낭염의 경우 피부를 깨끗하게 유지하고 항생제 연고나 구강제를 사용하여 감염을 예방하거나 치료할 수 있습니다. 만약 뾰루지가 터지거나 통증이 심하다면, 의사에게 상담하여 수술이 필요한지 확인해야 합니다.
바톨린 낭종의 경우 대부분 치료가 필요하지 않으며 자연스럽게 터지거나 줄어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낭종이 커지거나 감염이 되면 항생제를 복용하거나 낭종을 터트리거나 낭종을 제거하는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생식기 포진의 경우 완치할 수 있는 방법은 없지만 항바이러스제를 복용하거나 물집이나 궤양에 연고를 바르는 등으로 증상을 완화하고 재발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성적 접촉을 피하거나, 콘돔을 사용하여 파트너의 감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생식기 사마귀의 경우 약물이나 수술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약물 치료는 직접 사마귀에 연고를 바르거나 의사가 주사를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수술 치료는 레이저, 냉동, 전기 소작, 수술칼 등으로 사마귀를 제거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또한 인체유두종바이러스 백신을 투여하여 사마귀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화농성한선염의 경우 항생제나 스테로이드를 복용하거나 종기를 터트리거나 땀샘을 제거하는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또한 피부를 깨끗하게 유지하고 땀을 많이 흘리는 것을 피하고 통풍이 잘 되는 옷을 입는 것이 좋습니다.
여자 생식기 질 뾰루지 예방 방법
여성용 위생 제품이나 세탁 세제 등에 민감한 피부를 가진 경우 향이 없고 자극이 적은 제품을 사용하거나 사용을 줄이고 피부를 부드럽게 닦아줍니다.
면도나 왁싱을 할 때는 피부를 소독하고 털이 자라는 방향과 반대로 면도하지 않고 꽉 끼는 옷이나 피부를 문지르는 옷을 피합니다.
성병을 예방하기 위해 성적 접촉을 할 때는 콘돔을 사용하고 성병 검사를 정기적으로 받습니다.
또한 인체유두종바이러스 백신을 투여하여 생식기 사마귀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피부가 건조하거나 땀을 많이 흘리는 경우 보습제나 땀 흡수제를 사용하고 통풍이 잘 되는 옷을 입습니다.
댓글